자존감 상담 - 자존감 상담 소개
(Low self-esteem)
자존감이 낮으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삶의 만족도 또한 낮아지게 됩니다.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타인의 생각과 의견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하고 상대방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지치고 힘들어지면 사람을 피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는 사람을 강하게 통제하는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자신과 타인을 동등하게 존중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기보다 자신을 낮추거나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또는 상대방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은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는 것만이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지 못하거나 자신과 타인 모두를 존중하지 못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존감 치료 자존감이란
자존감과 자기 확신 자존감 상담과 자기 확신
낮은 자존감의 특징 중에 하나는 자기 확신이 낮다는 것입니다. 자기 확신은 생애초기 어린 시절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됩니다. 성장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바람이 좌절당하거나 거부당하는 경험이 반복되면 자신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양육자로부터 과잉보호를 받는 경우도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따라 살기보다 상대방의 의도에 민감한 삶을 살게 됩니다. 이러한 민감함은 대인관계에서 자율성이 훼손되어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갖기 어렵게 만듭니다. 행동양상은 타인에게 지나치게 영향을 받거나 타인에게 지나치게 영향을 미치려하거나 또는 불편한 관계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존감 치료 자기 확신
자존감과 성장과정 자존감 상담 성장과정
자존감은 유전적이라기보다는 성장과정에서 양육자의 양육태도와 연관이 깊습니다. 자신에 대한 가치관 중 자신을 평가하는 기준인 가치의 조건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나치게 엄격하고 통제적이고 수용적이지 않는 양육자의 모습이 여과 없이 내면화되어 자기 가치의 기준이 되면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 낮은 자존감으로 연결 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을 존중하기 어려워집니다. 반대로 과잉보호도 낮은 자존감으로 연결됩니다. 과잉보호는 자녀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의존적인 성향으로 만듭니다.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고 실행하는 경험의 부족은 그 결과에 따른 자신감과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아효능감이 낮아지게 되어 낮은 자존감으로 연결 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두 가지 양육태도는 자녀로 하여금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기보다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자기 가치의 개념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양육자의 지나친 통제, 거부의 모습과 지나친 과잉보호 모습 두 가지 모두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왜곡된 관점을 갖게 합니다.
적절한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인지, 정서, 행동의 다양한 측면들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존감 치료 성장과정
1.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 자존감 상담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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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로 의존, 회피형의 특징입니다.
1. 타인의 시선을 마주치지 못하고 피한다.
2. 자기 확신이 부족하여 타인의 잘못된 모습에 대해서 언급하지 못한다.
3. 모임에서 중앙보다는 주변 구석자리에 앉는다.
4. 갈등이 생기면 자기를 비난하거나 비하한다.
5. 상대방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 말을 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의 문제로 돌린다.
6. 자기 주장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7. 대인관계에서 지나치게 자신을 낮추고 저자세를 취한다.
8. 자신을 돌아보는 데는 익숙하지만 개선을 위한 도전은 피한다.
의존, 회피형의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낮은 자존감은 상대방을 비난, 통제하려 하거나 무시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어기제와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
생에 초기 언어를 배우기 이전에 인지적으로 의식하고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기 전에 우리가 경험한 불안, 스트레스, 불쾌감, 두려움 등 다양한 정서들이 뇌의 형성과정에 각인되어 일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양육자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은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 어린 시절보다 더 오래 전부터 우리의 정서에 영향을 주게 되고 이러한 기억은 때로는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존감 또한 초기어린시절의 정서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됩니다. 초기 어린 시절 불안 등 내적 스트레스와 갈등을 대처하기 위해서 자신을 방어하게 됩니다. 프로이드는 이것을 방어기제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방어기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방어기제 중에 억제가 있습니다. 억제는 불안과 스트레스 등 불쾌한 감정을 느끼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지나친 억제는 자기표현을 어렵게 만들고 상대방의 공격적 행동에 대해서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투사라는 방어기제가 있습니다. 투사는 자신의 불안과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정서의 문제를 상대방의 문제로 전가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용하기 어려운 불안과 내적 갈등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스트레스 원인을 상대방의 책임으로 돌리고 비난하거나 통제하려하기도 합니다.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자존감이 낮아 보이지 않지만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 중에는 비난과 통제하려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통제하려는 모습은 좀 더 정확한 방어기제로는 투사적 동일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사적 동일시는 자신의 문제를 상대방에게 투사하여 해결하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문제를 투사하고 그 문제를 다루기 위해 상대방을 통제하고 비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지화라는 방어기제도 있습니다. 내적 정서적인 문제를 인지화하여 감정을 느끼지 않으려는 시도입니다. 이러한 방어기제를 쓰는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은 정서적은 대화가 어렵고 장황하고 완벽주의적인 설명과 이야기로 대화가 가득 차기도 합니다.
투사와 합리화의 방어기제를 함께 사용하는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은 반사회적 성격이나 편집적인 성격 등으로 나타기도 합니다. 자신의 문제를 정당화하고 타인의 문제로 돌려 공격성과 갈등을 조장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면 무의식적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억압하게 됩니다. 억압된 불안과 스트레스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의 특징으로는 신체화 증상이나 히스테릭한 성격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낮은 자존감의 원인 자존감 상담 자존감의 원인
자존감 상담을 하다보면 자존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육자와의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떻게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육자의 바람 자존감 상담 양육자의 바람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하기 쉬운 실수 중에 하나는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을 자녀를 통해 이루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람은 자녀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삶에 대한 좌절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양육자와 자녀가 성향과 바라는 욕구가 다를수록 자녀는 힘겹게 부모의 바람을 따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좌절과 실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적으로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신이 바라는 것이 맞는 것인지 혼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양육자의 과잉보호 자존감 상담 양육자의 과잉보호
양육자의 과잉보호는 자녀의 자율성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바라는 것을 스스로 시도해보고 경험해보는 과정에서 성취감, 보람, 그리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과잉보호는 현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다보니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성향을 갖기 쉬우며 자신의 무력함과 무능함을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아효능감을 저하시키고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나친 평가 자존감 상담과 평가
양육자의 지나친 평가적 관점은 자녀로 하여금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수용하고 존중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양육자의 가치 기준에 따라 자신을 바라보고 의미 부여하게 됩니다. 가치 기준에 맞지 않은 특성과 자원은 수용 되지 못하고 내적 갈등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혼란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수용 받지 못한 경험은 낮은 자존감을 형성합니다.
양육자의 심리적 고통 자존감 상담과 양육자의 심리적 고통
양육자의 심리적 고통은 자녀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생애 초기 어린 시절 양육자의 표정과 태도는 자녀의 정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편안하지 않은 양육자의 표정과 태도는 어린 자녀들이 수용하기 힘든 모습일 수 있습니다. 양육자를 전적으로 의존해야하는 아이는 양육자가 문제가 있으면 더 큰 불안을 느낄 수 있으므로 양육자에 대한 불편한 느낌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고 자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육자의 모순된 메시지 자존감 상담과 이중구속
양육자가 반대가 되는 두 가지 메시지(이중구속)를 주게 되면 자녀는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내적 혼란과 갈등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심리적 불안과 자기 확신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3. 자존감 진단 평가 자존감 상담 진단 평가
다음은 자존감 진단 평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자존감은 다양한 특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몇 가지 문항이나 심리검사로 측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존감 진단 검사지나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은 대부분 의존, 회피형을 기준으로 문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자존감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설문형식의 진단보다는 자존감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몇가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중에는 양육자와 환경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성장과정이 자존감 형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육자와 성장 환경에 대한 분석은 자존감 형성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성장과정에서 양육자와 가족, 친인척, 선생님 등 의존의 대상과의 상호작용은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양육자가 다른 형제자매나 타인에게 하는 말과 행동을 관찰함을 통해서도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사회와 문화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자존감에 대한 이해와 진단에 앞서 양육자의 태도와 사회 문화적인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을 평가할 수 있는 4 가지 기준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는 대인관계를 보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표면적인 대인관계 보다 가까워지는 대인관계를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한두 명을 제외하고는 친구나 직장동료, 가족 등 가까이 알고 지내는 대인관계가 더 힘들 수 있습니다.
둘째는 수행능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자기 확신의 부족으로 새로운 도전과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 능력에 비해서 성취나 작업 능률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자신을 보는 관점입니다. 자신의 외적 부분에 대한 관점은 낮은 자존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외모, 학벌, 경제적 여건 등 자신을 평가적 관점으로 보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더 부각시켜서 보게 됩니다.
넷째는 내적 부분에 대한 관점입니다. 자신의 특징에 대한 격려, 지지, 이해, 위로, 수용 등 자신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방식을 통한 진단 자존감 상담 의사소통 방식
사티어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 특징 중 의사소통방식이 자존감의 주순을 드러낸다고 보았습니다.
자존감과 관련된 의사소통 방식에는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습니다.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일치형이 있습니다. 5가지 유형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상황이 얼마나 수용되고 존중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회유형은 자신은 무시되고 타인과 상황은 존중합니다. 비난형은 타인은 무시 자신과 상황은 존중됩니다. 초이성형은 자신과 타인은 무시하고 상황만 존중하는 것입니다. 산만형은 자신과 타인, 상황을 모두 무시 하는 것입니다. 일치형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상황을 모두 존중하여 일치된 의사소통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자존감은 자신과 타인과 상황을 존중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자존감 치료 자존감 상담 치료
인간중심치료 자존감 치료 인간중심치료
칼로저스는 인간중심치료로 3가지 중요한 치료적 태도를 소개하였습니다.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성(솔직성) 입니다. 자존감 상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상담 시에 신뢰관계형성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 가지 태도가 자존감 상담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칼로저스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실현경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마치 식물이 좋은 환경만 제공해주면 자연스럽게 잘 자라서 열매를 맺고 성장하는 것처럼 인간에게도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자기실현경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성장과정에서 양육자나 사회 문화적인 환경이 잠재력을 실현 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제공해 준다면 심리적으로 안정된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로저스는 자존감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치료적 환경으로 앞서 소개해 드린 3가지 태도를 제시하였습니다.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성(진솔성)은 자존감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치료적 만남을 위해 중요한 태도입니다.
인지치료 자존감 치료 인지치료
성장과정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한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은 신념과 사고구조를 형성하게 됩니다. 어떠한 신념과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느냐는 우리 자신을 바라보고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은 자존감과 관련된 인지치료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완벽주의적 사고는 완벽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저평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완벽주의적 사고의 현실성, 논리성, 실용성 등의 측면을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나 논박등의 방법으로 질문하고 답하며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완벽주의와 관련된 사고로 이분법적 사고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흑백 논리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잘하거나 못하거나 두 가지만 있기 때문에 개인 특성의 다양성이 고려되지 못하고 잘한 부분과 못한 부분만 보이게 됩니다. 이런 평가적인 사고는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도를 구별하고 다양성을 고려하는 관점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3. 의미 확대와 축소는 현실보다 의미의 해석이 과장되거나 축소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장점은 축소하고 자신의 단점은 과장하고 확대하면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의미부여하는 관점을 돌아보고 현실과 비교하며 적절한 의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4. 임의의 추론으로 결론을 내리는 사고는 낮은 자존감으로 연결 될 수 있습니다. 근거가 없이 어떤 결론을 내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무표정한 것을 보고 내가 뭔가 잘못해서 무표정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을 자책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근거 없이 비현실적인 편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결론을 내리기까지 근거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5. 개인화 사고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자신과 상관없는 문제까지도 자신의 문제로 생각하다 보니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자신의 문제와 타인의 문제를 구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6. 낮은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사고는 선택적 추상화도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로 전체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평소에는 약속을 잘 지켰지만 한번 늦은 것으로 자신을 게으른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부분과 전체를 구분하는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과잉일반화는 한두 가지 사건으로 모든 것을 일반화시키는 것입니다. 취업에 한두 번 떨어진 것에 대해서 자신은 앞으로 계속 떨어질 것이라고 일반화시키는 것입니다. 일어난 사건을 그 사건으로만 바라볼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 파국적 사고는 사소한 문제가 파국적 결말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정서는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는 그 문제 자체로만 바라볼 수 있도록 인지적 개선이 필요합니다.
경험주의 치료 자존감 치료 경험주의 치료
어린자아치유
자존감은 어린 시절에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에 경험한 외상이나 상처들은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어린 시절의 외상과 상처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사티어의 심상기법(내적시각화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지금의 자아가 과거에 상처 입은 어린자아를 찾아가서 치유해주는 과정입니다.
심상기법을 통해 과거의 어린 자아를 만나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상처와 내적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단순히 인지적인 치료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경험을 통해 형성된 내적 상처를 경험을 통해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은 인지적 기능이 발달되지 않아 좌뇌를 통한 접근 보다 우뇌를 통한 정서와 경험을 통한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상처로 인해 우리 뇌에 남아 있는 이미지와 신체적 감각들을 재현하여 재 경험함으로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린자아가 치유되고 낮은 자존감이 회복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내적시각화기법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먼저 과거 기억 속에 한 시점을 떠올려봅니다.
2. 그 시점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억해 봅니다.
3. 그 상황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봅니다.
4. 표정은 어떤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떠올리며 그 아이를 만나봅니다
5. 아이가 마음이 어떤지, 왜 그런 마음이 드는지 질문하며 대화를 해봅니다.
6. 그리고 그 아이가 갖고 있는 상처를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며 그 아이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줍니다.
7. 마지막으로 아이를 위로해주고 품어주며 새로운 마음으로 용기를 낼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자존감과 회복을 위한 내적시각화기법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내적시각화기법 실행 시에 유의점은 과거의 상처나 트라우마를 다룰 수 있는 마음에 준비가 되었을 때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감당하기 힘든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5. 자존감 높이는 법 자존감 상담 자존감 높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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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효능감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효능감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존감 자체를 높이려고 한다고 해서 높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존감은 행복감처럼 찾아서 얻으려고 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부산물과 같습니다. 삶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험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자존감은 영향을 받습니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입니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위축되는 것은 자존감이 낮아서라기보다는 자기효능감이 낮아서인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효능감이 필요합니다.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대인관계에서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더 자신감을 갖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첫째는 과거 성공적인 수행 경험이 자기효능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도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단계씩 높여가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수행한 결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보다 스스로 격려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측면들을 관심 있게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째는 일종의 관찰학습입니다. 내가 평소에 하기 어려웠던 것을 나와 비슷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경험도 자기효능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셋째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격려와 지지의 말들입니다. 이러한 말은 자기효능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나 상담사, 또는 멘토 등 전문성이 있는 대상을 통해 듣는 격려도 자기효능감을 높여줍니다.
넷째는 생리적인 영향입니다. 생리적인 상태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줍니다. 건강상태, 나이, 신체적 특징, 컨디션, 지능 기타 등등의 생리적 상태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줍니다.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건강한 식습관이나 규칙적인 수면, 신체적 운동 등 생리적 상태를 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존감 유지 도구함
경험주의 가족치료의 사티어는 자존감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그중에 자존감 유지 도구함을 소개 하겠습니다.
자존감 유지 도구함은 자신의 자원을 발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의 내적 자원을 시각화하기 위해서 사물로 상징화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주는 지혜상자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지혜상자에서 들려오는 자신의 지혜를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얻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팡이를, 문제해결을 위해 모든 문제를 열수 있는 황금열쇠를, 내면에서 들려오는 자신의 소리를 듣게 해주는 메달 등 다양한 자원을 상징화하여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자신의 자원들을 과소평가하여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존감 유지 도구함은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발견하지 못하는 자신의 자원을 발견하고 사용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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